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2-05-23 17:46

  • 뉴스종합 > 행정

행정 업무 매뉴얼 소리로 듣는다

강서구, 시각장애인 위한 업무 매뉴얼 발간‧배포

기사입력 2022-01-19 10:46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매뉴얼 제작 과정을 점검하고 있는 연구동아리 직원들
 

강서구는 시각장애인 공무원의 실무 경험을 살려 시각장애인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새올 및 e호조 사용자 매뉴얼을 발간해 배포한다.
 

시각장애인을 비롯한 장애인 공무원 채용은 점점 늘어나고 있지만 전용 매뉴얼이 부족해 행정 업무를 숙지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강서구는 보다 쉽게 업무 시스템을 파악해 직무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소리로 듣는 매뉴얼을 기획했다.
 

시각장애인 공무원을 포함한 직원들이 모인 구청 연구동아리가 직접 나서 제작에 참여함으로써 실질적인 실무 경험을 녹일 수 있었다. 업무상 사용하는 새올 행정시스템과 e호소 지방재정 관리시스템 사용법을 다뤘으며, 전자문서시스템 일반 기안 작성과 결재 과정 문서 배부 e호조 지출관리 등의 내용으로 구성됐다. 이와 함께 업무를 처음 접하는 장애인 공무원을 위해 각종 행정 업무 절차와 행정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노하우 등도 함께 담았다.
 

또한, 전맹 시각장애인이 스크린리더 프로그램을 활용해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용어 사용에 있어 프로그램이 출력해주는 음성메시지와 일치하도록 작성했다. 저시력 시각장애인과 근로지원인이 참고할 수 있도록 관련 이미지도 삽입해 이해를 도왔다.
 

강서구는 이번 매뉴얼 제작이 시각장애인 공무원의 업무 적응력을 높이는 동시에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모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행정 환경을 조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구는 앞으로도 장애인 공무원이 조직의 구성원으로서 역량을 발휘하고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박선희 기자 (gsycky@hanmail.net)

댓글0

0/500